기사 메일전송
한국도로공사, 모범 화물 운전자 포상…안전운전 효과 ‘UP’
  • 유경열 대기자
  • 등록 2024-01-10 20:23:12

기사수정
  • 총 600명 선발, 1억원 상당 포상금 지급
  • 참여 운전자 위험 운전 횟수 감소 확인
  • 자발적인 안전운전 유도…긍정적 평가


[대한건설신문 유경열 대기자] 도로공사의 모범 화물 운전자 선발 및 포상제도가 참여 운전자 위험 운전 횟수 감소 효과 확인은 물론 자발적 안전운전 유도에 긍정적인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한국도로공사(사장 함진규)는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권용복)과 2023년 모범 화물 운전자 600명을 선정, 총 1억여원 상당의 포상금을 지급했다고 밝혔다. 모범 화물 운전자 선발 제도는 화물차 운전자의 자발적 안전 운행 실천을 유도하기 위해 2016년 도입됐다. 선발 제도 시행 이후 총 2014명의 모범 화물 운전자를 선발해 약 6억 5000만원의 포상금을 지급했다.


이번 모범 화물 운전자 포상은 DTG방식과 모바일 앱(APP)방식의 참여자로 나누어 진행됐다. 디지털운행기록계(Digital Tacho Graph)는 과속, 급가속, 급제동 등의 위험 운전을 분석하기 위해 속도, 시간, GPS 등의 자동차 운행정보를 실시간으로 기록하는 장치이다.


DTG 방식 선발은 2022년 10월부터 2023년 9월까지의 DTG 운행기록을 제출한 참여자를 대상으로 교통사고 및 법규 위반 기록과 위험 운전 횟수를 점수화해 상위 50명에게 총 3200만원(최대 500만원)의 자녀 장학금 또는 포상금을 지급했다.


아틀란 트럭 앱을 활용한 모바일 앱 방식의 선발은 지난해 3월부터 11월까지 매월 운전점수 상위 60명을 선발해 총 5400만원(10만원/1인)의 포상금을 지급했다. 특히 9개월 연속 선발된 운전자 중 상위 10명에게는 총 1000만원(100만원/1인)의 자녀 장학금 또는 포상금을 별도로 전달했다. 


이 밖에도 상위 5명에게는 한국도로공사 사장상(3명), 한국교통안전공단 이사장상(2명)을 수여했다. DTG 선발 방식의 최종 결과는 11일부터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www.hipass.co.kr)에서 조회할 수 있다.


공사가 모범 화물 운전자들의 운행기록을 분석한 결과, DTG 방식 선발자의 위험 운전 횟수는 100km당 0.8회로 전체 화물차 운전자 평균(19.7회)의 4% 수준이다. 아틀란 트럭 앱 선발자 위험 운전 횟수는 100km당 1.7회로 전체 앱 사용 화물차 운전자 평균(71.4회)의 2% 수준으로 확인돼 운전자들의 자발적 안전운전 유도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범 화물 운전자로 선발된 이왕용 씨(49세)는 “모범 화물 운전자 선발 제도에 응모하고 위험 운전을 최소화하려고 노력하다 보니 이렇게 좋은 보답을 받게 되었다”며 “주변 화물차 운전자들에게도 선발 제도를 홍보해 더 많은 운전자가 안전운전을 실천하도록 하겠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도로공사 관계자는 “매년 진행되는 모범 화물 운전자 선발 제도가 화물차 운전자들의 안전운전 실천으로 이어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더 많은 화물차 운전자들의 참여를 유도해 화물차 교통사고 예방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유경열 대기자의 쓴소리단소리
 초대석/이사람더보기
기계설비건설공제조합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인터뷰/송명기 한국건설엔지니어링협회 회장 “국내 건설엔지니어링 산업의 지속 성장과 고부가가치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합리적인 대가 체계와 적정 대가 지급’이다. 이는 우리 업계의 고질적인 수익성 문제와 젊은 엔지니어의 외면에 따른 고령화를 해소할 수 있는 가장 근본적인 해결책이다. 협회는 관련 연구를 통해 정책적·...
  2. 전문건설협회 서울시회, ‘중재법’ 강습회…600여명 참석 ‘대성황’ 대한전문건설협회 서울특별시회(회장 노석순)는 24일 서울 동작구 전문건설회관에서 약 600여 명의 회원사 대표자 및 안전 관리 담당자가 참석한 가운데 ‘중대재해처벌법 강습회’를 개최, 높은 관심도를 보였다.서울지방고용노동청·안전보건공단 서울광역본부 전문 강사를 초빙해 진행된 설명회...
  3. 대한기계설비산업연구원 김승기 원장 취임 대한기계설비산업연구원(이사장 조인호)은 22일 강남구 청담동 기계설비건설회관 대회의실에서 제3대 김승기 원장 취임식을 개최했다. 취임식에는 기계설비산업연구원 조인호 이사장(대한기계설비건설협회 회장), 대한기계설비건설협회 강석대 고문, 이상일 고문, 정달홍 명예회장, 박장호 국회...
  4. 힐스테이트, ‘아티제’와 브랜드 콜라보 팝업…특별 경험 선사 현대건설이 라이프 스타일 카페 브랜드 ‘아티제(artisée)’와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힐스테이트 입주 고객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했다. 현대건설은 지난 19일부터 21일까지 ‘힐스테이트 송도 더스카이’ 단지의 힐스 라운지(HILLS LOUNGE)에서 입주 고객 대상으로 ‘힐스테이트 X 아티제’ ...
  5. 김일환 안전관리원장, 낙동강하구둑 안전진단 ‘현장 행보’ 김일환 국토안전관리원 원장은 26일 관리원이 지난 3월부터 정밀안전진단을 수행하고 있는 부산광역시 사하구 낙동강하구둑을 찾아 하구둑 시설물 안전 관리 실태를 점검하는 등 ‘현장 행보’를 나섰다. 낙동강하구둑은 1987년 11월 준공, 37년이 지난 시설물로, 관리원의 정밀안전진단 전담 시설물이다. 하...
한국도로공사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