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김영윤 전문건설협회 중앙회장
  • 편집부
  • 등록 2018-01-14 14:25:23
  • 수정 2023-06-29 13:03:09

기사수정
  • “생산적 형태의 조직구성”


 


먼저, 지난해 우리 협회에 깊은 관심과 사랑을 보내주신 회원사 여러분들에게 감사드리며, 2018년 무술년 새해에 더 건강하시고 행복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지금까지 돌이켜 보면 새 정부와 국회가 중심이 되어 대한민국을 이끌어 주셨고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한국경제는 3%대의 성장률을 달성하며 그 어느 때보다 희망찬 한해를 보냈던 것 같습니다.


 


이 가운데 건설산업이 건실한 투자와 많은 일자리를 창출하며 대한민국 경제성장에 한 몫을 톡톡히 했다는 점에 대해 건설인의 한사람으로서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회원사 여러분들께서도 피부로 느끼고 계시겠지만 무술년 한 해, 건설업계는 힘겨운 해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건설업계의 젖줄인 올해 SOC예산이 정부안보다 다소 늘어나기는 했지만 물량부족을 해소하기에는 역부족이고 ‘공정과 투명’이 사회의 지배적 가치로 부상하면서 보다 성숙한 행동양식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그 뿐 아니라 4차 산업혁명의 거대한 조류까지 더해 과거와는 완전히 다른 산업 환경이 조성되고 있습니다.


 


환경변화는 누구에게나 힘들고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지만 그렇다고 회피한다면 건설업계의 미래는 그 만큼 더 힘들어진다는 것은 누구나 예측가능한 일입니다. 건설산업은 생산물 자체가 인간의 삶과 밀접한 관계가 있지만 언제부터인가 개발시대의 산물로 청산해야 할 ‘적폐’대상으로 전락한 것 또한 받아들이기 힘들지만 엄연한 사실이 된 듯합니다.


 


우리가 머리를 맞대고 새로운 시대, 새로운 환경에 걸 맞는 건설산업의 정체성을 다시 정립해야 할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다고 봅니다. 복지 수요를 충족하면서도 재정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민간투자사업과 같은 먹거리를 적극 발굴하고 새로운 시대가치를 충족하면서도 국민적 지지를 받을 수 있는 건설문화를 재정립해야 할 중요한 시점인 것입니다.


 


저는 지난해 11월 대한전문건설협회 제11대 중앙회 회장으로 취임하면서 이런 사업구상을 미리 말씀드렸고 올해 관·산·학·연 등 각계의 전문가가 참여하는 새로운 형태의 committee 구성을 제안해 나갈 생각입니다.


 


특히 전문건설업은 건설산업의 뿌리이자 기둥으로 현장의 생생한 모습은 물론 하나하나의 작업과정에서 생산된 정보는 빅 데이터의 시작으로 그 역할이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회원사 여러분들께서도 따뜻한 관심을 보여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유경열 대기자의 쓴소리단소리
 초대석/이사람더보기
기계설비건설공제조합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인터뷰/송명기 한국건설엔지니어링협회 회장 “국내 건설엔지니어링 산업의 지속 성장과 고부가가치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합리적인 대가 체계와 적정 대가 지급’이다. 이는 우리 업계의 고질적인 수익성 문제와 젊은 엔지니어의 외면에 따른 고령화를 해소할 수 있는 가장 근본적인 해결책이다. 협회는 관련 연구를 통해 정책적·...
  2. 전문건설협회 서울시회, ‘중재법’ 강습회…600여명 참석 ‘대성황’ 대한전문건설협회 서울특별시회(회장 노석순)는 24일 서울 동작구 전문건설회관에서 약 600여 명의 회원사 대표자 및 안전 관리 담당자가 참석한 가운데 ‘중대재해처벌법 강습회’를 개최, 높은 관심도를 보였다.서울지방고용노동청·안전보건공단 서울광역본부 전문 강사를 초빙해 진행된 설명회...
  3. 대한기계설비산업연구원 김승기 원장 취임 대한기계설비산업연구원(이사장 조인호)은 22일 강남구 청담동 기계설비건설회관 대회의실에서 제3대 김승기 원장 취임식을 개최했다. 취임식에는 기계설비산업연구원 조인호 이사장(대한기계설비건설협회 회장), 대한기계설비건설협회 강석대 고문, 이상일 고문, 정달홍 명예회장, 박장호 국회...
  4. 힐스테이트, ‘아티제’와 브랜드 콜라보 팝업…특별 경험 선사 현대건설이 라이프 스타일 카페 브랜드 ‘아티제(artisée)’와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힐스테이트 입주 고객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했다. 현대건설은 지난 19일부터 21일까지 ‘힐스테이트 송도 더스카이’ 단지의 힐스 라운지(HILLS LOUNGE)에서 입주 고객 대상으로 ‘힐스테이트 X 아티제’ ...
  5. 김일환 안전관리원장, 낙동강하구둑 안전진단 ‘현장 행보’ 김일환 국토안전관리원 원장은 26일 관리원이 지난 3월부터 정밀안전진단을 수행하고 있는 부산광역시 사하구 낙동강하구둑을 찾아 하구둑 시설물 안전 관리 실태를 점검하는 등 ‘현장 행보’를 나섰다. 낙동강하구둑은 1987년 11월 준공, 37년이 지난 시설물로, 관리원의 정밀안전진단 전담 시설물이다. 하...
한국도로공사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