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이사람/이은재 전문건설공제조합 이사장의 ‘다짐’
  • 편집부
  • 등록 2023-12-30 01:07:22

기사수정
  • “동주공제(덧말:同舟共濟)…조합원과 한배 타고 위기 강 건널 것”


지난해 우리 전문건설업계는 고물가, 고금리, 수주물량 감소로 삼중고에 시달렸습니다. 조합원 여러분과 생사고락을 함께하는 저희 조합 역시 보증금 청구 증가와 영업실적 방어에 힘든 한 해를 보냈습니다. 


하지만 험난한 경영환경에도 불구하고 조합 임직원이 일치단결하여 노력한 결과, 여러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통해 보증과 공제는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고, 6만 조합원 시대를 열었습니다. 


보증 지급금 최소화 노력도 소기의 성과를 거두었으며, 전사적인 비용 절감 노력을 통해 70억원의 비용예산을 절감하였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600억원의 현금배당 실시, 건설안정 특별융자실시, 보증수수료 인하 및 보증 한도 확대를 통해 조합원 여러분에 대한 재무적 지원에 힘을 쏟았습니다. 해외 건설시장 수주지원 사업도 활발히 추진하였습니다. 


새해 우리 전문건설업계와 조합을 둘러싼 경영환경은 더 험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고물가와 고금리의 부담 누적으로 건설과 부동산 경기 전망은 어둡고, 부동산PF를 중심으로 부실 위험의 경고음이 크게 울리고 있습니다. 2024년 새해에도 조합은 ‘동주공제(同舟共濟)의 정신’으로 조합원 여러분과 함께 한 배를 타고 험난한 위기의 강을 슬기롭게 건너고자 합니다. 힘든 때일수록 조합원 여러분께 더 힘이 돼 드리는 공제조합이 될 것을 약속드립니다. 


적극적 영업활동 강화를 통해 보증, 공제 영업실적을 최대한 끌어올리고, 안정적 자산운용을 통해 자금운용수익을 더하여 이익을 극대화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그 이익은 배당 등을 통해 조합원 여러분께 최대한 환원하고 공유함으로써, 든든한 버팀목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내부적으로는 조합의 근간인 보증상품의 경쟁력 강화와 조합원님들의 업무 편의성 제고를 위한 사업들을 추진하고, 조합 재무 건전성 방어를 위하여 보증 지급금 최소화 및 리스크 관리체계 고도화에도 매진하겠습니다. 아울러 조합원 여러분의 고통을 분담하고 이익 극대화를 위해 조합의 전임직원은 비용 절감을 위해 허리띠를 졸라매겠습니다. 


예산 절감 캠페인을 전사적으로 실시하여 비용지출 사업들의 필요성과 효과를 철저히 검증하여 불필요한 예산지출을 최소화하겠습니다. 또한 여름철 실내 온도 2도 올리기 통한 연료비 절감, 페이퍼리스 사무환경 구축 통한 문서 비용 절감 등 소소한 부분까지 비용 절감이 생활화되도록 하겠습니다. 


갑진년 새해는 푸른 용의 해입니다. 새해에는 우리 전문건설업계가 하늘로 승천하는 푸른 용과 같은 높은 위상과 힘찬 기운으로 녹록지 않은 건설경기 속에서도 웅비할 수 있기를 기원하겠습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유경열 대기자의 쓴소리단소리
 초대석/이사람더보기
기계설비건설공제조합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국토부, 하자 판정 상위 20개 건설사 명단…2차 공개 최근 6개월간 ‘하심위’로부터 하자 판정을 많이 받은 건설사는 ㈜대송, 현대엔지니어링㈜, 지브이종합건설, ㈜태영건설 및 ㈜플러스건설 순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는 하자심사분쟁조정위원회(‘하심위’ 위원장 채한식)에 신청된 하자 처리 현황과 상위 20개 건설사 하자 현황...
  2.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전문건설, 계약액 증가하나…지속 가능 여부 불확실” 건설경기 부진이 예상되는 가운데 민간은 침체, 공공은 양호할 전망인 가운데 전문건설업은 조기 집행으로 계약액은 증가할 수 있으나, 지속 가능 여부는 불확실하다. 대한건설정책연구원이 최근 ‘지표로 보는 건설시장과 이슈’ 발간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2024년 1분기 ‘지표로 보는 건설시장과 ...
  3. LH, 모듈러주택 건설로 OSC공법 활성화 선도…국내 최대 규모 LH가 올해 세종 5-1생활권(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L5블록에 국내 최대 규모 모듈러주택을 스마트 턴키 방식으로 추진한다. LH는 건설 산업 체계를 혁신하고 모듈러주택 시장 활성화를 위해 ‘2030 LH OSC주택 로드맵’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OSC(Off-Site Construction)는 탈현장건설 기반으로 공장에서 주요 부재...
  4. 주택건설업계, 정부의 ‘부담금 정비·관리 강화’에 파란불 학교 용지부담금 폐지·개발부담금 감면 등 과감한 정부 정책으로 주택공급 확대에 파란불이 켜졌다. 한국주택협회와 대한주택건설협회는 27일 정부가 발표한 ‘부담금 정비 및 관리체계 강화 방안’에 대해 높은 기대감과 함께 환영의 입장을 밝혔다. 양 협회는 공동 입장문을 통해 “최근 공사...
  5. 건설공제조합, ‘책임준공보증 상품’…홍보 나서 건설공제조합이 PF 개발 사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건설업계를 지원하기 위해 출시한 책임준공보증 홍보에 나섰다. 건설공제조합(이사장 박영빈)은 22일 논현동 건설회관 중회의실에서 주요 증권사, 자산운용사, 신탁사 등 50여 개사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상품설명회를 성황리에 마쳤다.지난해 12월 출시한...
한국도로공사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