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KoELSA, 승강기 갇힘…영상 활용 구조 과정 시연
  • 유경열 대기자
  • 등록 2023-10-20 20:13:10
  • 수정 2023-10-30 11:34:59

기사수정
  • 종류·모델별 구조 방법 스마트폰에 제공


[대한건설신문 강은주 기자] KoELSA(한국승강기안전공단)이 승강기에 갇힌 승객을 빠르고 안전하게 구조할 수 있는 ‘영상 활용 스마트 구조시스템’을 한국승강기대학교 HiVE센터와 함께 구축, 20일 시연회를 가졌다. 영상 활용 스마트 구조시스템은 승강기 갇힘 사고 발생 시 현장에서 QR코드로 스마트폰과 연동된 영상구조 매뉴얼이 119구조대 등에 제공해 이용자를 안전하고 신속하게 구조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KoELSA와 승강기대학교 HiVE센터가 협업해 구축한 승강기 종류 및 모델에 따른 승강기 갇힘 사고 맞춤형 구조 영상 콘텐츠이다. 현재 거창군 관내에 시범운영하고 있으며 향후 전국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시연회에는 이용표 KoELSA 이사장과 구인모 거창군수, 김진옥 거창소방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그동안 추진 성과를 보고하는 한편 119구조대원들이 영상구조 매뉴얼을 활용, 승강기 갇힘 사고 구조 과정을 시연했다.


이용표 이사장은 “영상 활용 스마트 구조시스템 구축으로 승강기 갇힘 사고에 대비한 신속한 구조체계가 마련됐다”며 “이번 시연회를 계기로 이 구조시스템이 전국으로 확대 구축되어 승강기 이용자 안전 확보에 기여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유경열 대기자의 쓴소리단소리
 초대석/이사람더보기
기계설비건설공제조합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국토교통인의 향기>수도권 젖줄 한강…환경 생각한 개발 필요 도시경관 제고를 위한 한강 개발 제언프랑스 파리에 관광객이 몰리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시가지 중심을 동남에서 서북쪽으로 흐르는 센강과 그 주변의 볼거리가 많은 것도 이유가 될 것이다.▶환경 보호를 고려하는 개발=조선시대의 서울 인구는 20만 명 정도, 그 시대의 생활용수는 주로 지하수였다. 지금의 수도권 인구는 그때..
  2. ‘만능 면허’ 시설물유지관리업, 내년 1월 1일 폐지 '역사속으로' ‘만능 면허’ 시설물유지관리업이 내년 1월 1일부로 폐지,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 건설업을 계속 수행하고자 하는 업체는 연말까지 건설업 등록관청에 종합건설업이나 전문건설업으로 업종을 전환해야 한다.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2020년 개정된 ‘건설산업기본법 시행령’에 따라 2024년 1월 ...
  3. 8회째 맞은 ‘기계설비의 날’ 기념식…탄소중립 실천 다짐 2016년 기계설비산업의 위상을 제고하고 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자를 격려하기 위해 ‘기계설비의 날’을 제정, 올해로 8회째를 맞은 기념식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참석해 '탄소중립 선포식'을 갖는 등 퍼팩트한 기념행사를 치렀다. 기계설비의 날 기념식 조직위원회(위원장 조인호)는 8일 ...
  4. 이사람 / 손병회 영동건설(주) 회장의 ‘건설 세상’ 사업은 사업대로 열정을 다하면서 이런 일 저런 일로 열심히 발품을 팔고 다니는 중견 건설인이 있다. 영동건설(주) 손병회 회장이다. 손 회장은 “요즈음은 자식들이 사업을 물려받으려고 하지를 않는다. 그 이유는 앞으로 건설산업은 비전과 희망은 물론 쇠퇴해가는 사양산업이라 인기가 없다는 거다. 40...
  5. 기고/이학주 건축분쟁전문위원회 사무국장 건축공사로 인한 인근 주민과의 분쟁조정 신청은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조정신청된 분쟁의 유형을 분석해보면 건축물 피해분쟁이 전체의 57%로 가장 많다. 건축물 피해는 인근 건축공사 현장의 해체, 발파, 파일 항타, 구조체 공사시 발생하는 진동·충격, 흙막이 변위, 지하수위 저하로 의한 지반침하 등 착공 초기의 다양한 원인으로 ..
한국도로공사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