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우크라이나 재건’과 한국 기업
  • 유경열 대기자
  • 등록 2023-08-13 21:24:07
  • 수정 2023-08-14 12:29:45

기사수정

[대한건설신문 유경열 대기자] 우크라이나 재건 복구사업에 한국 건설사들의 참여가 탄력을 받고 있다. 지난달 10일 경제사절단을 이끌고 폴란드를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은 15일 당초 계획에도 없던 우크라이나를 전격 방문했다. 대한민국 대통령이 전쟁 중인 국가를 직접 방문한 것은 尹 대통령이 처음이다.


대통령이 위험을 무릅쓰고 전쟁 중인 국가를 방문한다는 것은 대단한 용기와 결단이 필요하다. 우크라이나 국민들에게는 신선한 충격이자, 감동 그 자체였을 거다. 아마 이것보다 더 확실한 우크라이나 재건사업의 한국 기업, 참여 명분은 없다고 본다. 당시 尹 대통령도 이러한 생각을 염두에 두고 우크라이나 방문을 결행했으리라 본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여러 차례 신속한 전후 복구를 위해 우수한 한국 기업들이 우크라이나 재건사업에 참여해 줄 것을 요청했었다. 


이미 지난 5월 23일 우크라이나가 재건사업 5000건에 대한 정보가 담긴 데이터베이스를 한국 정부와 공유하기로 했다고 발표하면서 재건사업에 대한 기대감이 더 커졌다. 데이터베이스는 ‘재건 매뉴얼’로, 어느 지역에 어떤 건축물이 필요한지, 담당관할 부서는 어디인지 등이 자세하게 적혀 있다고 한다. 최근 전경련이 尹 대통령 폴란드 방문에 함께한 경제사절단 89개 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91.3%가 폴란드 방문성과에 대해 만족한다고 답했다. 또 가장 큰 성과로 한국 기업의 우크라이나 재건사업 참여 기회 확대를 꼽았다. 


정부에 따르면 현재까지 한국의 우크라이나 재건사업 참여 규모는 5월 우크라이나 정부 요청에 따른 ▲200억 달러 약 25조원 규모의 재건 프로젝트 ▲320억 달러 약 41조원 규모의 민간사업 등 총 520억 달러 약 66조원 규모다. 우크라이나 재건사업 분야는 건설, 에너지, 수자원, IT, 철도차량, 건설기계 등 다양하다. 건물·도로·철도 등을 복구하는 데만 최소 10년이 넘는 시간이 걸린다고 한다. 


이미 현대건설을 비롯한 7개 민간과 한국토지주택공사 외 4개 공기업, 해서 모두 11개 기업·기관이 지난 7월 14일 尹 대통령과 폴란드 현지에서 우크라이나 재건 협력기업 간담회를 갖는 등 사업참여에 집중하고 있다. 문제는 우크라이나가 우리나라 기업 참여를 희망하고 있지만 ‘미끼를 덥석 물기 전에’ 재건사업이 한국 기업에 얼마만큼의 이득이 되는가를 먼저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우크라이나 재건사업이 ‘황금시장’인 건 틀림없는 사실이다. 국내 기업들이 참여해 큰 수익을 거둘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는 것도 당연하다. 하지만 전쟁 재건사업에는 변수가 많다. 아직 전쟁이 끝난 게 아니라는 거다. 만약 전쟁이 더 길어지면 재건사업의 시작도 그만큼 늦어질 수밖에 없다. 바로 이러한 것들이 장애물이 될 수가 있다. 


또 여러 국가와 기업이 재건사업에 뛰어들면 경쟁이 치열해질 것은 뻔하다. 이는 우크라이나 정부가 자국에 유리한 조건을 내걸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게 되면 큰 기대감에 비해 수익성은 떨어지기 마련이다. 사업 전략을 짜는데 고민을 해야 할 부문이다. 그 어떤 프로젝트보다 철저하고 치밀한 전략이 요구된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유경열 대기자의 쓴소리단소리
 초대석/이사람더보기
기계설비건설공제조합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전문건설, 계약액 증가하나…지속 가능 여부 불확실” 건설경기 부진이 예상되는 가운데 민간은 침체, 공공은 양호할 전망인 가운데 전문건설업은 조기 집행으로 계약액은 증가할 수 있으나, 지속 가능 여부는 불확실하다. 대한건설정책연구원이 최근 ‘지표로 보는 건설시장과 이슈’ 발간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2024년 1분기 ‘지표로 보는 건설시장과 ...
  2. 초대석 / 김종서 기계설비건설공제조합 이사장 직무대행 지난해 기계설비건설공제조합(이하 조합)이 창립 이래 역대 최대 325억원의 당기순이익을 달성했다. 이는 2022년 당기순이익 282억 원보다 무려 15.1% 증가한 수치다. 또 좌당 3만 3030원(1좌당 109만 2000원)의 지분가 상승으로 조합원에 수익 환원시켰다. 부동산 PF 위기·공사원가 급등·고금리 등 건설경기 ...
  3. 박상우 국토부 장관의 ‘공직 자세’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의 ‘현장 행정’에 건설업계가 지지와 함께 박수를 보내고 있다. 박 장관은 힘들어하는 건설 현장의 소리를 직접 듣고, 또 변화무쌍한 건설시장을 확인하기 위해 건설단체들과 끊임없는 소통을 이어가고 있다. 부동산 PF 위기·미분양 적체·공사원가 급등·고금리 ...
  4. 동우씨엠그룹, 임직원 승진 인사 단행 종합 주거서비스그룹 동우씨엠(대표이사 회장 조만현·사진)은 2024년 상반기 관계 계열사 임직원 승진 인사를 실시했다.■승진 ▷개발사업부문장 사장 이정주 ▷주거서비스1부문장 사장 최영호 ▷주거CS총괄본부장 전무이사 기용희 ▷사업주거서비스총괄본부장 전무이사 김광용 ▷C&S사업2본부 이사대우 김경원 ▷사업본부 이사대우 ..
  5. 공정위, 특판가구 담합 적발…31개사 총 931억 과징 31개 가구 제조·판매업체들이 약 10년간 신축 아파트·오피스텔에 설치하는 싱크대, 붙박이장 등 빌트인 특판 가구 구매 입찰을 담합 해오다 공정위에 적발됐다.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한기정)는 31개 가구 제조·판매업체들이 2012년부터 2022년까지 약 10년간 24개 건설사 발주 특판 가구 입찰서 투...
한국도로공사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