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열에 일곱’ 하도급 대금 못 받아
  • 유경열 대기자
  • 등록 2022-11-21 15:28:58

기사수정

[대한건설신문 유경열 대기자] 건설현장에서는 이런 저런 이유로 수급사업자(하도급자)들이 원사업자로(원도급자)부터 하도급 대금을 못 받는 등 불공정하도급으로 인한 피해가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추가공사비 미지급, 설계변경, 부당감액, 비용부담 등 온갖 수법으로 원사업자들이 수급사업자들을 수렁으로 몰아넣고 있는 형국이다.


 


건설현장에서 수급사업자들이 이런 일로 분통이 터지는 것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건설현장이 존재하는 한 계속되리라 본다. 원사업자들 역시 발주자들로부터 우월적 지위에 눌려 피해는 물론 시달림을 받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발주자는 원사업자를, 원사업자는 수급사업자를, 종속관계로 다루려고 하는 사고방식과 관행이 공사품질과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한마디로 건설시장의 먹이 사슬 모양새다. 갖가지 제도와 규정이 있지만 안타깝게도 풀기 힘든 난제다.


 


공정거래조정원에 따르면 최근 3년 간 원사업자와 수급사업자간 건설하도급 분쟁조정 신청사건의 대다수가 하도급 대금미지급 관련 분쟁인 것으로 나타났다. 조정원에 접수된 건설하도급 분쟁조정 신청사건 총 1129건 가운데 하도급 대금 미지급 관련 분쟁이 787건 약 70%로, 압도적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 다음은 설계변경 등에 따른 하도급 대금 109건 9.7%, 부당한 하도급 대금 결정 50건 4.4%, 부당감액 34건 3.0%, 서면미발급 30건 2.7%, 공급원가 변동에 따른 하도급 대금 25건 2.2% 순으로 나타났다.


 


하도급 대금 미지급 관련 신청금액만도 약 3868억원에 달한다. 이중 원·하도급자간 분쟁조정으로 수급사업자가 돌려받은 금액은 약 737억원 정도다. 대금 미지급 사유는 원사업자가 경영악화 등 자금사정을 이유로 수급사업자에게 대금을 지급하지 않는 경우가 가장 많았고, 공사대금 정산다툼으로 인한 것이 그 뒤를 이었다. 공사대금 정산 분쟁의 주원인은 추가공사, 현장상이, 공사 중 타절(계약해지) 등이다.


 


이 밖에도 공사하자 발생을 이유로 대금을 미지급 한 것이 26건 3.3%, 공상처리, 공사 중 발생한 제반 비용 관련 등 기타 사유로 인한 미지급이 62건 7.9%, 대다수가 원사업자의 ‘갑질’이다. 이처럼 수급사업자들은 하도급대금을 비롯해 추가공사비용 인정여부, 비용부담 등 다양한 이유로 손해는 물론 억울함을 당하고 있는 것이다. 수급사업자가 부담하지 않아도 될 비용을 수급사업자들이 고스란히 부담하고 있다는 것이다.


 


해서 추가 공사를 할 때는 반드시 원사업자로부터 추가공사계약서를 서면으로 받던가, 아니면 작업 지시서를 받던가, 최악의 경우 녹취라도 해놔야 나중에 증거자료로 활용, 그나마 피해를 줄일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그러나 말은 쉽지만 현장에서는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언감생심’ 어딜 감히”, 후환의 두려움 때문에 입을 못 연다. 다만 재치와 고도의 순발력이 필요할 뿐이다.


 


분쟁조정을 신청한다는 것도 수급자로서는 엄청난 용기와 각오가 필요하다. 자칫 하다가는 시장에서 말 많은 사람으로 찍혀 ‘왕따’를 당할 수가 있다. 이것이 건설강국의 어두운 그림자이자, 불치병이다. 정부의 더 강력한 개입과 역할이 요구된다. 부실공사를 사전에 차단하고 안전을 보장받기 위해서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유경열 대기자의 쓴소리단소리
 초대석/이사람더보기
기계설비건설공제조합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전문건설, 계약액 증가하나…지속 가능 여부 불확실” 건설경기 부진이 예상되는 가운데 민간은 침체, 공공은 양호할 전망인 가운데 전문건설업은 조기 집행으로 계약액은 증가할 수 있으나, 지속 가능 여부는 불확실하다. 대한건설정책연구원이 최근 ‘지표로 보는 건설시장과 이슈’ 발간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2024년 1분기 ‘지표로 보는 건설시장과 ...
  2. 초대석 / 김종서 기계설비건설공제조합 이사장 직무대행 지난해 기계설비건설공제조합(이하 조합)이 창립 이래 역대 최대 325억원의 당기순이익을 달성했다. 이는 2022년 당기순이익 282억 원보다 무려 15.1% 증가한 수치다. 또 좌당 3만 3030원(1좌당 109만 2000원)의 지분가 상승으로 조합원에 수익 환원시켰다. 부동산 PF 위기·공사원가 급등·고금리 등 건설경기 ...
  3. 박상우 국토부 장관의 ‘공직 자세’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의 ‘현장 행정’에 건설업계가 지지와 함께 박수를 보내고 있다. 박 장관은 힘들어하는 건설 현장의 소리를 직접 듣고, 또 변화무쌍한 건설시장을 확인하기 위해 건설단체들과 끊임없는 소통을 이어가고 있다. 부동산 PF 위기·미분양 적체·공사원가 급등·고금리 ...
  4. 동우씨엠그룹, 임직원 승진 인사 단행 종합 주거서비스그룹 동우씨엠(대표이사 회장 조만현·사진)은 2024년 상반기 관계 계열사 임직원 승진 인사를 실시했다.■승진 ▷개발사업부문장 사장 이정주 ▷주거서비스1부문장 사장 최영호 ▷주거CS총괄본부장 전무이사 기용희 ▷사업주거서비스총괄본부장 전무이사 김광용 ▷C&S사업2본부 이사대우 김경원 ▷사업본부 이사대우 ..
  5. 공정위, 특판가구 담합 적발…31개사 총 931억 과징 31개 가구 제조·판매업체들이 약 10년간 신축 아파트·오피스텔에 설치하는 싱크대, 붙박이장 등 빌트인 특판 가구 구매 입찰을 담합 해오다 공정위에 적발됐다.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한기정)는 31개 가구 제조·판매업체들이 2012년부터 2022년까지 약 10년간 24개 건설사 발주 특판 가구 입찰서 투...
한국도로공사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